추상대수학, 그 스무 번째 이야기 | Semidirect Product & Direct Product  By SuminKim

이번 글에서는 직접곱과 반직접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역시 선형대수학을 공부해본 독자라면 아마 두 벡터공간의 direct product 혹은 direct sum에 대하여 접해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군에서는 그 정의가 살짝 다르다. 아래의 정의를 보자.

 

Definition 1. Direct Product (Finite)

G1,G2,Gn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되는 G=G1×G2××Gn을 군 G1,G2,GnDirect Product라고 한다.

(a) 군의 집합으로 G1,G2,,GnCartesian Product를 가진다. 즉,  G는 모든 i=1,2,,n에 대해 giGi를 만족하는 n-tuple들의 집합이다.

(b) 연산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Gi의 연산을 i 라고 하고, G의 연산을 라고 하자. (g1,g2,,gn)(h1,h2,,hn)=(g11h1,g22h2,,gnnhn)그러면 G는 군의 공리를 모두 만족한다.

 

하지만 위와 같이 n-tuple을 사용하는 정의는 개수가 유한할 때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제한이 있다.

서적에 따라서 함수를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정의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Definition 2. Direct Product / Sum

군의 집합 Gi1,Gi2,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되는 G=Gi1×Gi2×을 군 Gi1,Gi2,Direct Product라고 한다.
index set I={i1,i2,}를 이용하여 {Gi}iI의 direct product라고 하기도 한다.

(a) 군의 집합으로 G1,G2,,Gn의 cartesian product를 가진다. 즉 G를 다음과 같이 함수들의 집합으로 정의한다. G={f:IiIGi|iI,f(i)Gi}
(b) 연산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Gi의 연산, 항등원을 각각 i,1i , G의 연산을 라고 하자. iI,(fg)(i)=f(i)ig(i)
그러면 G는 군의 공리를 모두 만족한다.
또, G={f:IiIGi|{iIf(i)1i}|<iI,f(i)Gi} 로 수정하면 이를 Direct Sum이라고 한다.

 

이제 direct product의 정의에 대해 알았으니, semidirect product에 대하여 알아보자.

 

Definition 3. Semidirect Product

H,K, homomorphism ϕ:KAut(H)가 주어졌을 때, G=HϕKNHϕ를 통한 Semidirect Product라고 한다. 이때, Aut(H)H 위의 Automorphism의 집합이다.

(a) 군의 집합으로 H×K를 가진다.

(b) 연산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H,K,G의 연산을 각각 H,K,G라고 하자. (h1,k1)G(h2,k2)=(h1H(ϕ(k1))(h2),k1Kk2)

그러면 G는 군의 공리를 모두 만족한다.

 

주로 ϕ(k)(h)=khk1와 같이 left conjugation action으로 정의하는 경우가 잦고, 이러한 경우 ϕ를 생략하여 HK라고 쓰기도 한다.

먼저, semidirect product에 관련된 몇 가지 동치 명제들을 알아보고, 그 뒤 연산에 부여되는 homomorphism이 left conjugation action일때 새로이 얻게 되는 동치 명제들에 대하여 알아보자.

 

Theorem 1. Equivalent Propositions

H,K, Homomorphism ϕ:KAut(H)가 주어졌을 때 아래 세 명제는 서로 동치이다.

(a) HϕKH×K 사이 identity map (항등 사상)은 group-homomorphism이 된다.

(b) ϕ=idH이다. ( idHHH로 가는 identity map이다. )

(c) K={(1,k)|kK}G=HϕK이다.

 

Proof.

Part (a) -> (b)

(a)의 가정에 의하여 h2H,k1K,ϕ(k1)(h2)=h2

Part (b) -> (c)

임의의 g=(h,k)G, h=(1,k)K에 대하여 ghg1K를 보이자.

먼저, (b)의 가정에 의하여, (h,k)1=(h1,k1)이다.

(h,k)(1,k)(h,k)1=(h,kk)(h,k)1=(1,kkk1)K

Part (c) -> (a)

먼저, H={(h,1)|hH}G=HϕK 임을 앞선 논의와 유사하게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임의의 hH,kK에 대해 교환자 [h,k]를 생각하면 [h,k]HK=1이 되어, H,K가 가환임을 얻는다.

또, ϕ의 함수값은 반드시 homomorphism이 되어야 하므로, 항등원이 항등원으로 대응된다는 사실을 이용할 수 있고, 또한 역원에 대해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식을 생각하자. (ϕ(k)(h),1)=(ϕ(k)(h)ϕ(k)(1),kk1)=(ϕ(k)(h),k)(1,k1)=(1,k)(h,1)(1,k1)=(1,k)(h,1)(1,k)1=(h,1)

위 식은 임의의 hH,kK에 대해 성립하므로, ϕ가 항등사상이라는 사실을 얻고, 자연스레 (a)를 얻는다.

 

이제 ϕ가 left conjugation action으로 정의될 때 성립하는 동치인 명제들에 대해 알아보자.

 

Theorem 2. Equivalent Propositions

G와 이의 항등원 1, HG,NG라고 하자. 그러면 다음 네 명제는 서로 동치이다.

(a) G=NH,NH=1

(b) gG,!nN,hH:g=nh

(c) gG,!nN,hH:g=hn

(d) ι:{HGhh , π:{GG/NggN에 대해, πι는 isomorphism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경우 G=NH라고 한다.

 

증명은 어렵지 않으므로 생략한다.

또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ϕ에 따라 G=HϕK가 달라질 수 있고, 서로 isomorphic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위수가 8인 순환군과 위수가 2인 순환군의 direct product는 이들의 semidirect product이며, 또한, 위수가 16인 dihedral group 역시 위수가 8인 순환군과 위수가 2인 순환군의 semidirect product이다. 그러나, 위수가 16인 dihedral group은 아벨군이 아니므로 위수가 8인 순환군과 위수가 2인 순환군의 direct product와 isomorphic하지 않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