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대수학, 그 열 번째 이야기 | 선형 변환(Linear Transformation)  By 위대한 멜론빵

선형 변환이란 두 벡터 공간 사이를 오가는 말 그대로 변환이다. 이는 앞으로 여러 벡터 공간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선형 변환은 아래와 같이 정의한다.

 


     VW 가 체 F 위의 벡터 공간이라고 하자.

     함수 T:VW 가 선형변환이려면 모든 x,yVcF 에 대해

     1. T(x+y)=T(x)+T(y)

     2. T(cx)=cT(x)

     를 만족해야 한다. 이를 V 에서 W 로 가는 선형변환이라고 부른다.

 

만약 F 가 유리수체라면, 위의 두 조건은 서로 같은 조건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둘은 완전히 다르다.

TV 에서 W 로 가는 선형 변환일 때, 이를 T 는 선형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어떤 특수한 선형 변환은 이름을 따로 붙여가며 자주 언급된다. 그렇기에 여기에서도 두 가지를 소개하겠다.

 


     체 F 위의 벡터 공간 VW 에 대해, IVT0 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IV:VV 이고 IV(x)=x 가 모든 xV 에 대해 성립한다.

     T0:VW 이고 T0(x)=0 이 모든 xV 에 대해 성립한다.

 

두 함수가 선형임은 자명하므로 증명은 생략하겠다. 이 때, IV 를 항등변환(identity transformation) 이라 하고 T0 를 영변환(zero transformation) 이라고 한다. 또 정의역이 분명한 경우 IV 대신 I 라고 쓰기도 한다.

 

이제 선형 변환에 관한 두 가지 매우 중요한 집합에 대해 정의하자.

 


     VW 가 벡터 공간이고, T:VW 가 선형 변환이라고 하자.

     이 때 T 의 null space(혹은 kernal) N(T) 와 range(혹은 image) R(T) 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N(T)={xV:T(x)=0}, R(T)={T(x):xV}

 

 

이 때, N(T)R(T) 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정리가 성립한다.

 


     VWF 위의 벡터 공간이고 T:VW 가 선형 변환이라고 하자.

     N(T)R(T) 는 각각 VW 의 부분 공간이다.

 

Proof

 

우선, VW 의 영벡터를 각각 0V0W 로 표기하자.

T(0V+0V)=T(0V)=T(0V)+T(0V)T(0V)=0W 이므로, 0VN(T) 이다.

이제 x,yN(T)cF 를 생각하자. T(x+y)=T(x)+T(y)=0W+0W=0WT(cx)=cT(x)=c0W=0W 이므로 x+yN(T) 이고 cxN(T) 이다. 따라서 N(T)V 의 부분 공간이다.

 

또한 T(0V)=0W 이므로 0WR(T) 이다. 

이제 x,yR(T)cF 를 생각하자. T(v)=x,T(w)=yv,wV 가 존재하므로 T(v+w)=T(v)+T(w)=x+yT(cv)=cT(v)=cx 이므로 x+yR(T) 이고 cxR(T) 이다. 따라서 R(T)W 의 부분 공간이다.

 

 

두 벡터 공간 사이에 선형 변환이 존재한다면, 그 기저 사이에서도 관계를 찾을 수 있다. 아래의 정리를 보자.

 


     VWF 위의 벡터 공간이고, T:VW 가 선형이라고 하자.

     만약 β={v1,v2,,vn}V 의 기저라면, 

     R(T)=span(T(β))=span({T(v1),T(v2),,T(vn)}) 이다.

 

Proof

 

우선 T(vi)R(T)i=1,2,,n 에 대해 참임은 정의에 의해 자명하다. R(T) 는 위의 정리에 의해 W 의 부분 공간이므로, ({T(v1),T(v2),,T(vn)})=span(T(β))R(T) 임이 이 글의 첫번째 정리에 의해 보장된다.

 

이제 임의의 wR(T) 를 잡자. 정의에 의해 w=T(v)vV 가 존재한다. 그런데 βV 의 기저이므로 어떤 a1,a2,,anF 에 대해 v=a1v1+a2v2++anvn 이 성립한다. T 는 선형이므로, w=T(v)=T(a1v1+a2v2++anvn)=a1T(v1)+a2T(v2)++anT(vn) 이다. 이는 wspan(β) 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R(T)=span(β)=span({T(v1),T(v2),,T(vn)}) 이다.

 

 

위의 정리에서는, 자연스럽게 β 를 유한집합으로 설정하여 V 가 유한 차원 벡터 공간일때만을 다뤘으나, 이는 무한 차원일때도 성립한다. 이를 증명해보자.

 

Proof

 

span({T(v):vβ})R(T) 임은 R(T) 의 정의에 의해 자명하다. 이제 임의의 yR(T) 를 잡으면, 어떤 xV 에 대해 T(x)=y 가 성립한다. 그런데 xV 의 원소이므로 그 기저에 포함된 유한한 개수의 벡터의 선형결합으로 표시될 수 있다. (무한히 많은 벡터를 기저로 가지더라도 선형 결합은 그 중 유한 개를 선택해서 진행된다) 따라서 x=i=1kaiviv1,v2,,vkβa1,a2,,akF 가 존재한다. 그러므로 y=T(x)=T(i=1kaivi)=i=1kaiT(vi) 가 되어, yspan({T(v):vβ}) 가 된다. 따라서 R(T)=span(T(β)) 이다.

댓글()